'OEM' 'ODM' 'CMO' 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
여러분은 'OEM' 'ODM' 'CMO'라는 단어를 적어도 한번 정도는 들어보셨을 거예요. 주식시장에는 다양한 종류의 기업들이 존재하죠. 물건을 제조하는 기업, 판매하는 기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등, 그 종류가 엄청나게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다양한 기업들 중 특정 기업으로부터 주문을 받아 대신 제품을 만들어주는 기업을 일컫는 용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OEM' 'ODM' 'CMO' 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
OEM 뜻
OEM은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의 약자로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을 의미합니다. 특정 기업이 OEM업체에 어떤 제품을 만들어달라고 요청하면 OEM 업체는 주문업체가 요구한 대로 똑같이 만들어 주문업체에게 납품하는 단순 하청업체입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 OEM 기업은 화승엔터프라이즈입니다. 이 기업은 아디다스 신발의 OEM 업체인데요. 화승엔터프라이즈는 아디다스의 요구대로 똑같이 운동화를 만들어 아디다스 상표까지 달아 아디다스에게 다시 납품하고, 그 후 유통·판매는 아디다스가 합니다.
ODM 뜻
ODM은 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약자로 '제조자 개발 생산'을 뜻해요.
설계도 그대로 만들어 납품하는 OEM과는 달리 ODM업체는 주문업체가 제품 생산을 위탁하면 자체적으로 기술을 개발 생산하여 납품합니다. OEM보다 한 단계 높은 수준의 위탁생산인 거죠. 그러니 당연히 이익률도 OEM보다 ODM이 높습니다.
우리나라 기업 중 대표적인 ODM 업체로는 코스맥스가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인 로레알, 랑콤, 입생로랑, LG 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등이코스맥스에 제품 개발&생산을 맡기면 코스맥스가 화장품의 기획부터 생산까지 전 과정을 맡아해 줍니다.
CMO 뜻
CMO는 Contract Manufacturing Organizaions약자로 '의약품 위탁생산업체'를 의미합니다. OEM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는 CMO는 신약 개발의 3단계인 연구, 개발, 임상까지 거친 약을 제조만 맡아 약을 대신 생산해 주는 기업입니다.
CMO는 의약품을 제조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제조 업체와는 다르게 세계적으로 검증된 몇 개의 회사만이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에스티팜, 바이넥스 등이 CMO 업체입니다. 특히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세계 1위 CMO 기업입니다.
최근에는 CMO에 개발(Development)을 더한 CDMO 사업이 활발한 추세라 하여 추가로 CDMO 자료도 나중에 첨부해 보겠습니다.
OEM과 ODM의 차이점은?
OEM은 주문업체가 요구한 대로 똑같이 만들어서 납품하는 반면에 ODM은 자체적으로 기술을 개발해 납품하는 방식입니다.
CMO는 신약개발업체로부터 위탁받아 약을 대신 생산해 주는 업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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