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와 관련된 통계지표들은 정말 많습니다. 너무 많아서 도대체 무슨 지표를 봐야할지 감이 오지도 않을 정도이지요.
오늘은 수많은 경제지표 중에서 꼭 알아두면 좋은 경제지표 하나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오늘 다룰 내용은 매월 1일에 미국에서 발표하고 있는 PMI지수(ISM 제조업지수)입니다.
ISM제조업지수(PMI지수)
미국에는 ISM(Insitute for Supply Management)이라고 하는 단체가 있습니다. 우리말로 표현하면 공급관리자협회라고 불리는 단체인데요, 쉽게 말해서 미국내 산업동향을 연구하고 지원하는 단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ISM에서는 매월 1일 ISM제조업지수라는 경제지표를 발표합니다.
ISM제조업지수
미국 ISM(공급관리자협회)이 매월 첫날에 발표하는 제조업지수로,
구매관리자지수(PMI : Purchasing Manager Index)라고도 부름. 이 지수는 ISM이 매월 회원사에 제조업 동향에 대한 설문을 실시한 후 설문결과를 지수화한 것으로, 미국 제조업 분야의 선행지표 역할을 함
PMI라고도 불리는 ISM제조업지수는 미국 내 400개 이상의 제조회사의 구매관리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만든 미국 경제활동의 월별 지표입니다. (후술할 때는 그냥 PMI지수라고 부르겠습니다.) ISM조사원은 매월 각 제조회사의 구매관리자에게 이번달 신규주문, 생산, 고용, 공급업체납품, 재고 항목이 저번달에 비해 어떻게 변했는지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합니다.
· PMI지수 조사항목
- 신규주문
- 생산
- 고용
- 공급업체납품
- 재고항목
구매관리자는 위의 조사항목들에 대해 '개선됨', '변동없음', '악화됨' 3가지로만 답변할 수 있습니다. ISM조사원은 400개 기업으로부터 받은 답변을 취합합니다. 답변을 취합할 때 기업마다 답변의 가중치를 달리 부여하는데요, 미국 GDP에 기여하는 정도에 따라 더 큰 가중치를 부여합니다.
각 조사항목들에 대한 답변을 아래의 공식으로 계산하여 0~100 사이의 수치로 나타냅니다.
이 때 답변에 따라 개선됨은 1, 변동없음은 0.5, 악화됨은 0을 곱합니다.
· 각 조사항목 지수 공식 = (P1×1) + (P2×0.5) + (P3×0)
- P1 = 개선됨
- P2 = 변동없음
- P3 = 악화됨
지수의 기준값은 50이며, 0~100사이의 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지수가 50이라는 뜻은 저번달과 이번달의 수치가 동일하다는 뜻이며, 50보다 클 경우 이번달 실적이 개선됨을, 50보다 작을 경우 이번달 실적이 악화됨을 의미합니다.
- 지수가 50 이상인 경우 : 저번달 대비 이번달의 수치가 증가함
- 지수가 50인 경우 : 저번달과 이번달의 수치가 동일함
- 지수가 50 이하인 경우 : 저번달 대비 이번달의 수치가 감소함
PMI지수는 앞서 언급했던 신규주문, 생산, 고용, 공급업체납품, 재고 등 5가지 지수에 대해 동일한 가중치를 적용하여 계산된 제조업 종합지수입니다.
· PMI지수 = (신규주문지수+생산지수+고용지수+공급업체납품지수+재고지수)÷5
PMI지수가 중요한 이유
우리나라는 수출의존도가 상당히 높은 국가입니다. 그 중에서도 반도체, 자동차, 조선업 등 제조업의 수출이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죠.
이러한 제조업 품목의 주요 수출국이 바로 미국입니다. 즉, 미국의 제조업전망이 좋아진다는 것은 우리나라의 수출전망도 좋아진다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세계최대의 소비국가인 미국의 제조업지수가 좋아진다는 것은 전세계 경제가 살아난다고도 볼 수 있죠.
실제로 미국 PMI지수는 우리나라의 경제를 약 3~6개월정도 선행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에 미국의 PMI가 좋은 지표를 보인다면 하반기에는 우리나라의 수출입 통계지표, 더 나아가 우리나라의 경제전망도 좋아질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ISM은 왜 하필 구매관리자에게 설문조사를 하는걸까요?
제조업 회사들은 제품에 대한 수요변화를 정확히 예상하고 신속하게 대응하여 자재 구매를 늘리거나 줄여야 합니다.
이처럼 회사 공급망의 최전선에서 수요변화를 예측하고 공급량을 조절하는 자들이 바로 구매관리자입니다. 그래서 ISM은 회사 내의 그 누구보다도 업황을 빠르고 정확히 캐치할 수 있는 구매관리자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합니다.
미국의 PMI지수를 확인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이제 알았습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PMI지수는 어디서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미국 PMI 확인하는 방법
ISM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한 미국의 3가지 PMI지수
미국 공급자관리협회(ISM) 공식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미국의 PMI지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ISM에서 발표하는 PMI지수는 총 3가지로, 제조업PMI, 서비스PMI, 병원PMI가 있습니다.
다른PMI지수는 나중에 다뤄보도록 하고... 오늘은 제조업 PMI지수를 살펴보겠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제일 왼쪽의 Manufacturing PMI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미국의 제조업 PMI 및 각 항목별 제조업지수에 대한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란색 네모 안의 5가지 항목은 각각 2021년 6월의 신규주문, 생산, 고용, 공급업체납품, 재고 지수를 나타낸 값입니다. 이 5가지 지수를 평균내면 60.6이 나오는데, 빨간색 네모 안의 제조업 PMI지수와 동일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세계의 PMI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Trading Economics라는 사이트에서는 매월 전세계 주요국가의 제조업 PMI지수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차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ISM제조업지수라고도 불리는 PMI지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매월 발표되는 미국의 경제지표가 우리나라의 경제전망을 선행하는 지표라는 사실, 참 신기하지 않나요?
개인적으로 전세계의 경제흐름을 파악하기에 이보다 쉽고 정확한 지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도 매월 발표하는 PMI지수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가져보는건 어떨까요?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경제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계효용 체감의 법칙’ 이란 ? (0) | 2023.03.07 |
---|---|
‘4대 보험’은 무엇이고 어떻게 계산할까? (0) | 2023.03.06 |
실손보험 내년에 또 올라? 얼마나? (0) | 2022.12.21 |
올해 연말정산 꿀팁 방출! (0) | 2022.12.12 |
납품단가 연동제 시행, 당연한 것? 아니면 시장 왜곡? (0) | 2022.12.08 |
댓글